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겨울철/여름철 타이어 공기압 적정 수치

by Carlog 2026. 1. 5.

안전한 타이어 자가 점검 방법

타이어는 자동차가 지면과 맞닿는 유일한 부품으로, 안전과 직결되는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저 또한 주기적으로 공기압을 확인하고 상황에 따라 공기압을 보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운전자가 엔진오일 교체에는 신경 쓰면서도 타이어 공기압 관리에는 소홀한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기온 변화가 심한 여름철과 겨울철에는 공기압 관리가 더욱 중요해집니다. 계절별 적정 공기압 관리의 중요성과 올바른 자가 점검 방법을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안전운전을 위해 계절별로 타이어 공기압을 점검해야 합니다.


기온 변화가 타이어 공기압에 미치는 영향

학창 시절 배운 '샤를의 법칙'에 따르면 기체는 온도가 높으면 팽창하고, 낮으면 수축합니다. 타이어 내부의 공기도 마찬가지입니다.

  • 겨울철 (기온 하강)

겨울이 되어 외부 기온이 하락하면 타이어 내부 공기가 수축하여 공기압이 자연스럽게 낮아집니다. 통상 기온이 10도 내려갈 때마다 공기압은 약 1~2 PSI 정도 감소 한다고 합니다. 공기압이 부족하면 타이어의 바깥쪽인 양쪽 숄더 부위가 마모되고, 심하면 스탠딩 웨이브 현상(타이어가 물결치듯 찌그러지는 현상)으로 주행 중 파손될 위험이 커집니다.

  • 여름철 (기온 상승)

한 여름 뜨거운 아스팔트와 높은 기온으로 인해 타이어 내부 공기가 팽창하여 공기압이 높아집니다. 공기압이 과다하면 타이어 중앙부가 조기 마모되고, 노면 충격 흡수력이 떨어져 승차감이 나빠지게 됩니다.
반대로 타이어 공기압이 낮아지면 타이어 내부 압력이 높아지고 타이어 상태에 따라 주행 중 터지는 상황이 발생하여 사고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내 차의 적정 공기압 확인하는 방법

  • 겨울철

기온 저하로 인한 자연 감소분을 고려하여 제조사 권장 적정 공기압보다 약 5~10% 정도 더 높게 주입하는 것이 일반적인 관리 요령입니다. 하지만 겨울이라고 하여 기온이 일정하게 낮은 것은 아니기에 상황에 따라 공기압을 체크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는 온도가 낮은 날 적정 수준의 공기압으로 맞추어 평균 공기압을 설정해 두었습니다.

  • 여름철

권장 적정 공기압 수준을 유지하는 것이 좋으며, 장마철 빗길 주행 시에는 배수 성능 향상을 위해 평소보다 약간 높게 설정하기도 합니다.


자가 점검 (TPMS 활용)

2015년 이후 출시된 차량은 대부분 TPMS(타이어 공기압 경보 장치)가 의무 장착되어 있습니다. 계기판을 통해 실시간으로 공기압을 확인하고, 경고등이 뜨면 상황에 따라 조치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 상황이란, 특정 위치의 타이어가 다른 타이어에 비해 공기압이 이상하게 많이 차이가 난다면 바로 타이어 상태 확인 후 조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그렇지 않다면 타이어 펑크의 확률보다 외기 온도로 인한 공기압 감소일 확률이 높으니 당장 무리하여 일정을 잡으실 필요는 없으며 가능한 빠른 일정으로 조치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적정 타이어 공기압 확인 및 유지는 안전 운전의 시작이자, 연비 향상과 타이어 수명 연장을 위한 가장 기초적인 습관입니다. 사계절이 있는 한국은 계절이 바뀔 때마다 변화하는 기온에 맞춰 타이어 상태를 점검하는 것이 나와 가족의 안전을 지키는 길임을 명심해야 하며 겨울철 윈터 타이어 교체 또는 올웨더 타이어로의 교체를 적극 권장합니다.

 

2026.01.05 - [분류 전체보기] - 올시즌, 올웨더, 윈터 타이어 선택 가이드

 

올시즌, 올웨더, 윈터 타이어 선택 가이드

겨울철 내 차의 생명줄"그냥 사계절 타이어 끼우고 조심해서 다니면 되는 거 아니야?", "눈 오면 차 안 타고 대중교통 이용할 거야" 겨울이 올 때마다 많은 운전자가 하는 생각입니다. 하지만 기

reold.tistory.com